• Eunser Sim

“저의 키워드는 남과 다른 컨텐츠를 만드는 것이었어요”, 태국유튜버 규태오빠

2월 12일 업데이트됨


“누구나 유튜브를 시작할 수 있지만 너무 구독자수에만 신경쓰지말고 최고나 탑 유튜버만 보면서 자신과 비교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항상 느끼는 것이 있다면 오히려 억지로 촬영하는 것보다 놀면서 찍으면 확실히 재미있는 영상이 되고 그게 좋은 컨텐츠가 되더라고요."



뮤지션타임즈가 만난 네번째 피플! 태국 인기 유튜버 규태오빠

태국에서 평범한 학교생활을 하다가 단순히 자신의 텔런트를 보여주기 위해 유튜브를 시작한 한국인 유튜버 규태오빠. 그는 약 4년만에 610만명의 구독자를 얻고 태국에서 아주 활발하게 활동중이다. 최근에는 "Kyutae Oppa Music"이라는 또 다른 채널을 개설하여 음악 위주의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다음은 심규태(규태오빠) 유튜버와 함께 한 일문일답



Q1. 간단하게 본인 소개와 채널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태국에서 살고 있는 심규태 라고 합니다. 유튜브 채널 이름은 ‘규태오빠’ 이고, 지금은 610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Q2. 유튜버(크리에이터)로 활동하게 된 계기를 알려주세요.


처음에 저의 꿈은 가수가 되는 것이었는데, 그 꿈을 못 이뤘어요. 그래서 제가 무엇을 해야 저의 텔런트를 보여줄 수 있을지 찾아보다가 유튜브란 것을 알게 되었고, 심지어 공짜인 데다 아무나 영상을 업로드 할 수 있어서 그냥 해보았습니다. 그때부터 시작해서 지금은 610 만명의 구독자를 얻게 되었습니다.



Q3. 현재 구독자 수가 약 580 만명인데 태국에서 한국인으로서 이렇게 성장할 수 있었던 배경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본인 채널의 인기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나요?


유튜브를 시작하기 전부터 저의 마음에는 ‘Special Content’ 라는 키워드가 있었습니다. 이 키워드의 의미는 ‘남과 다른 컨텐츠’ 즉, 유튜브 세계에 없는 컨텐츠를 만드는 것이었어요. 왜냐하면 지금 유튜브에는 Red Ocean 와 같이 너무 많은 유튜버들의 영상 있거든요. 예를 들면 지금 누군가가 아이스크림을 먹는 영상이 몇개나 있을까요? 아마 1,000개는 될거에요. 그래서 저는 다른 컨텐츠를 제작해서 인기를 모을 수 있었어요. 항상 사업이든 유튜부든 무엇이든 간에 ‘유니크’함이 중요한 것 같아요.



Q4. 본인이 만든 컨텐츠 중에서 조회수가 잘 나오는 주제는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이라 고 생각하나요?


유튜브 컨텐츠 중에서 Positive Side (긍정적인 면)으로 가장 인기있는 영상이 3가지 카테고리로 나눠지는데, 첫 번째는 먹방, 두 번째는 애완견에 관한 영상이에요. 유튜버가 기르는 애완견과의 일상적인 영상이죠. 그리고 마지막 카테고리는 사랑의 관한 영상들이에요. 드라마와 같은 설레고 달달한 장면들을 사람들이 많이 시청합니다.

유튜브를 처음 시작할때는 MASS CONTENT 로 시작하게 돼요. 무슨 뜻이냐면, 많이 시청차분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컨텐츠를 제공하는 거죠. 유튜브의 demographic 을 보면 대략 40% 가 청소년인데, 이 아이들이 방금 제가 말씀드린 3가지 컨텐츠를 가장 많이 선호하고 시청합니다. 특히 먹방 같은 경우는, 누구나 거부감없이 시청할 수 있는 컨텐츠이고, 모든 사람이 음식을 먹고 살기 때문에 나이 때 상관없이 모두 공감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동물 영상 같은 경우, 싫어하는 사람들은 아예 보지 않죠.



Q5. 가장 기억에 남는 방송 에피소드는?


특별히 기억에 남는 건 없는데, 항상 느끼는 것이 있다면 오히려 억지로 촬영하는 것보다 정말 놀면서 찍으면 확실히 재미있는 영상이 되고 그게 좋은 컨텐츠가 되더라고요. 저도 재미있고 보는 사람도 재미 있고요. 한번은 어떤 한국 연예인과 함께 태국어 단어를 알아 맞추는 게임을 했어요. 단순한 게임이었고 딱 30분 동안 촬영했는데, 촬영하고 있다는 걸 잊을 정도로 너무 재미있었어요. 그 영상 조회수가 천 만명이었어요. 돈도 많이 벌었고요. (웃음)



Q6. 최근에 “Kyutae Oppa Music”으로 또 다른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데, 어떤 채널인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사실 ‘kyutae Oppa Music’ 은 코로나 시기에 제가 일도 별로 없었고 시간은 많아서 취미로 만든 채널입니다. 컨셉은 태국 노래 가사를 한국어로 번역해서 커버 영상을 올리는 것이었고요, 그때는 시간이 많아서 제가 혼자서 가사 번역, 녹음, 편집, 그리고 촬영까지 했습니다. 그리고 이 채널은 수입이 없는 채널이에요.


Q7.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기 전부터 음악에 관심이 있었다고 하셨는데, 음악을 좋아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일단 저는 태어났을 때부터 음악과 가까이 지냈어요. 기독교 가정이다 보니 교회 가면 찬양하고, 또 아버지도 청소년 시절에 음악밴드를 하셔서 집에서도 자주 기타 치시며 노래하는 모습을 많이 보고 자라서 저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어요. 부모님과 종교가 가장 큰 영향을 준 것 같아요.

Q8. 평소 즐겨 듣는 음악 장르나 특별히 좋아하는 음악이 있다면 추천해주세요.


저는 일단 잘 나가는 음악 위주로 들어요. 요즘 시대의 흐름을 보기 위해서는 음악을 듣는 방법 밖에 없는 것 같아요. 그런 음악들을 들으면서 왜 이 노래가 이 시대에 인기가 있는지 이유를 찾으려고 노력해요. 그래야지 저도 그 트렌드를 따라가고 이해할 수 있거든요. 잘 나가는 음악 중에서 저는 대표적으로 방탄소년단이나 블랙핑크 노래를 많이 듣지만 제가 좋아하는 음악 장르는 발라드, R&B, 팝송 같은 서양 음악을 즐겨 들어요. 최근에 가장 많이 들은 노래는 Someone You Loved- Luios Capatu 이고요. 일단 그 가수가 신기하게 생겼고 되게 귀엽고 심지어 노래를 잘 합니다.

(웃음)



Q9. 크리에이터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데 나만의 방송 차별화 전략이 있다면?


사실 어떻게 보면 제가 태국에서 안정적으로 자리 잡은 유튜버라서 걱정도 전략도 없어요.(웃음)

새로운 유튜버들이 계속하여 생겨나는데, 저는 오히려 좋더라고요. 왜냐면 같이 콜라보레이션도 할 수 있고 같이 성장해 나갈 수 있는게 좋아요.



Q10.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조언 부탁드려요.


요즘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를 시작하고 싶어 하는데요, 제가 항상 하는 얘기지만 유튜브를 시작할 때 수익을 목표 생각하고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근데 제가 많이 본 바로는 사실 유튜브는 수익이 적어요. 그 뿐만 아니라 input 과 output 의 차이가 많이 나는데, 이게 무슨 뜻이냐면 예를 들어 제가 과자 공장을 운영해서 과자 1,000 개를 팔면 그의 만족한 수익을 받겠죠. 하지만 유튜브는 달라요. Input 즉, 투자를 1,000 만원을 해도 output 를 100 만원 밖에 못 받을 수도 있거든요. 그래서 수익을 목적으로 하다 보면 힘들고 지칠 수 밖에 없어요. 물로 재미로 시작해도 쉽지는 않고요. 그래서 시대의 흐름과 행운이 있어야 하는 것 같아요.

누구나 유튜브를 시작할 수 있지만 너무 구독자수에만 신경쓰지말고 또 최고나 탑 유튜버들만 보면서 자신과 비교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Q11. 앞으로의 계획과 구독해주시는 구독자분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저의 계획은 천만 입니다. 저는 재미있게 영상을 만드는 거니까 여러분도 재미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심규태(규태오빠) -


* 유튜브 (Kyutae Oppa)

https://www.youtube.com/channel/UCGXO4eSJEmdjYL5cCC4-CYA


* Youtube (Kyutae Oppa Music)

https://www.youtube.com/channel/UClKj2nXQgW0h07Lgwrgrpew


* Instagram (kyutae Oppa)

https://www.instagram.com/kyutaeoppa/



<기사제공: 뮤지션타임즈>


#뮤지션타임즈 #규태오빠 #유튜버 #태국유튜버 #인터뷰 #KyutaeOppa